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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교체시기 제조일자 수명 계산 확인방법정보 2016. 3. 26. 20:16
자동차에 적용하는 타이어에는 트레드웨어라는 마모성 한계 수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오래 사용하죠. 일반적인 표준 차량용 타이어 트레드웨어는 400 전후이며, 300 이하라면 너무 빨리 닳아서 흔한 말로 지우개라고 불립니다.
타이어 트레드웨어로 수명을 판단하려면 아래와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지만, 운전자의 주행 조건에 따라서 트레드웨어와 상관없는 결과가 나오니 대략적인 참고 사항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죠.
타이어의 홈이 파여진 곳 중 빗물 골짜기에 해당하는 중간 튀어 나온 부분이 있는데요, 이것은 마모 한계선이라고 하죠. 상수 220, * 트레드웨어 - 마모한계선 1.6 * 10000을 타이어 수명 치수가 나옵니다.
타이어 타이어가 마모되어 마모 한계선과 높이가 같아지면, 빗물 골짜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미끄러지는(수막) 현상으로 사고가 날 수 있으니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
타이어 수명 계산
타이어 트레드웨어 × 220-16000 = 타이어 수명 (Km)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운전 습관에도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급 가속, 급정지를 많이 할수록 타이어 마모가 빨라지죠. 물론 다른 영향도 요인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표준 차량용 타이어는 4만에서 8만 킬로미터를 운행하면 마모 한계선에 이르기도 한데요. 일반적으로 측정하는 백원짜리 동전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다고 볼 수 있죠.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방법
표준차량 타이어는 주행 거리와 관계없이 생산 일로부터 5 ~ 7년 경과하면 타이어 고무가 노후 되었다고 간주하고 교환하는 편인데요. 타이어는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자외선과 수분의 영향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점 경화 되기 때문이죠. 생산 후 2 ~ 3 년이 지난(재고) 미 사용 타이어를 두고 가끔 싼 가격에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 후 창고에만 있어도 고무는 경화 되는 것이기에 그만큼 남은 수명이 짧다는 것을 주의해야 하겠죠.
타이어 마모 주의사항
타이어 편마모 : 휠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으면 타이어 한쪽 모서리(편마모)가 현상이 더 빨라져 타이어 수명이 짧아집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교체하거나, 이상 징후가 있을 때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 변경을 실시합니다. (타이어 위치 변경 주기 15,000 킬로에서 20,000킬로)
타이어 월 파손 : 주차시 장애물에 긁히거나 옆면이 파이게 되면 수리가 불가능하며, 고속 주행 도중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바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타이어 전문점에서 수리 킷으로 수리하는 것보다 안전을 위해서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죠. 타이어 회사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정보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수명 계산 방법으로 정보 공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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