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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HID 헤드램프 오토레벨링 기능과 성능정보 2016. 3. 31. 22:07
자동차 발전에 따라 HID 성능을 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가 출시하고 있습니다. HID는 고전류 방전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고전류 방전을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곳은 조명업계 뿐입니다.
자동차에 쓰이는 HID는 High Intensity Discharge 의미하는 것으로 High 높은, Intensity 빛의 강도가 Discharge 방출하는 헤드램프 입니다.
단거리에서 아크릴 튜브에 쌓인 텅스텐전극과 아크 방전을 통해 가스를 여기 시켜 빛을 만드는 전등을 HID라고 부르죠. HID종류는 각 제조사마다 메탈, 메탈 할라이드, 탄소전극, 수은, HQI, 고압나트륨, 저압나트륨, Xenon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오토레벨링 기능 및 성능
최근 출고 자동차는 기본 또는 옵션으로 적용하는 HID경우 오토레벨링 기능이 장착하여 출시가 되죠, HID 오토레벨링은 차량의 앞 부분과 좌우 핸들 조향 따라 움직이며 센서가 감지하여 운전자가 쉽게 사물을 감지하거나, 상대편 자동차에 눈이 부시지 않도록 라이트 조사각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초기 차량에 할로겐 램프를 장착한 차량으로 오토레벨링 장치가 없었습니다. HID 달고 싶다면 구조 변경을 신청하고 오토레벨링 장착 작업을 거치는 등 백 단위 넘는 비용을 지불해야 했죠, 차량을 구매할 때 HID 옵션이 적용할 수 있다면 적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차량을 구매 옵션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ID 헤드램프 기능 및 성능
차량에 적용한 순정 HID 경우 약 4,300K인 경우가 대다수이죠, 가까이서 자세히 보면 주황색 빛을 뛰게 됩니다. 6,000K 푸른빛이 도는 백광색 HID는 하얀색 빛을 띄게 되죠.
켈빈지수 광도가 뛰어나고 조사 거리가 길기 때문에 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HID 헤드램프의 빛은 태양광과 비슷하여 눈이 피로하지 않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ID 백광색은 주황색 보다 우천에는 오히려 식별성은 감소하는 약점이죠, 365일 따져 본다면 우천보다 좋은 날씨가 많으니 푸른색 띄는 백광색 HID 선택이 좋아 보입니다.
● 이 글을 보고 개조한다면
불법 개조 HID는 전등이 지나치게 밝고, 오토레벨링 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가 많죠, 일반 할로겐 헤드램프를 HID 넣으면 조사각 벗어나 법규 규정 맞지 않게 됩니다.
현행법 6,000K까지는 합법이므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규격에 맞는 HID 교체 하셔야 합니다. 불법 개조해 HID 장착할 경우 200 만원 이상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니 불법은 생각도 말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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